2024년 근로 및 종합소득세율표 총정리

2024년에 적용될 예정인 근로 및 종합소득세율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근로 및 종합소득세는 개인이 벌어들이는 소득에 대해 과세하는 제도로, 국가 예산 운영 및 사회복지 정책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2024년 조세개혁에 따라 변경될 근로 및 종합소득세율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근로 소득에 대한 세율표

2024년에 적용되는 근로 소득에 대한 세율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위 표는 근로 소득에 대한 종합소득세를 계산하기 위해 사용되는 세율표입니다. 근로자들은 연간 벌어들이는 소득에 따라 올바른 세율을 적용받게 됩니다.

예를 들어, 연봉이 30,000,000 원인 경우 이 소득에는 15%의 세율이 적용될 것입니다.

 

종합 소득에 대한 세율표

2024년에 적용되는 종합 소득에 대한 세율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근로 및 종합소득세율표

 

위 표는 근로 이외의 다른 소득(예: 자산 이익, 임대 소득 등)에 대한 종합소득세를 계산하기 위해 사용되는 세율표입니다.

일반적으로 근로자는 근로 소득에 대해서만 세금을 납부하지만, 종합 소득세는 근로 이외의 소득에 대해서도 세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연간 임대 소득이 20,000,000 원이고 자산 이익이 10,000,000 원일 경우, 이 둘을 합산한 총 소득에는 35%의 세율이 적용될 것입니다.

 

환산세액 계산 방법

근로 및 종합소득세를 계산하기 위해 환산세액을 계산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환산세액은 소득에 대한 세율을 적용한 후에 차감 가능한 소득공제와 세액공제를 고려해 계산됩니다.

 

소득공제

소득공제는 예산법에 따라 정해진 한도 내에서 해당 세율표에 적용되기 전에 차감되는 금액입니다.

예를 들어, 많은 국가에서 근로자에게 적용되는 소득공제로는 주택자금 중도상환, 교육비, 의료비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소득공제를 통해 세금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세액공제

세액공제는 세금을 납부하기 전에 차감되는 금액입니다. 예를 들어, 기부금 지출, 생계·교육·의료·주택․주거준비비를 받는 등의 경우에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환산세액은 이렇게 소득공제와 세액공제를 고려한 후에 납부할 세금의 총액을 의미합니다.

실제로는 이 환산세액을 근로자에게서 징수되지 않고, 근로자가 원천징수된 세금과 비교해 세액을 돌려받거나 추가로 납부하게 됩니다.

 

종합소득세와 근로소득세의 차이점

종합소득세와 근로소득세는 개인에게 부과되는 세금으로서 많은 유사점을 가지고 있지만, 몇 가지 차이점이 존재합니다.

  1. 종합소득세는 근로 이외에도 자산의 이익, 임대 소득, 이자 등 모든 종류의 소득에 대해 부과되는 반면, 근로소득세는 오로지 근로에 의한 소득에 대해서만 부과됩니다.
  2. 종합소득세에는 소득공제 및 세액공제 대상이 더 다양하게 적용됩니다. 근로자들은 근로소득세에서만 주택자금 중도상환 비용을 소득공제로 산출할 수 있지만, 종합소득세에서는 다양한 소득공제로 금액을 차감할 수 있습니다.
  3. 세율도 다릅니다. 종합소득세의 세율은 근로소득세의 세율과 비교했을 때 더 높은 편에 속합니다. 이는 종합소득세가 근로 이외의 소득까지 과세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개인이 세금을 계산할 때 종합소득세와 근로소득세를 구분하여 계산해야 합니다.